대부분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일차성 (본태성) 고혈압이며, 신장, 부신, 갑상선 질환, 약물 등에 의해 발생하는 이차성 고혈압도 있습니다. 비만, 운동부족, 흡연, 지나친 소금 섭취, 과음, 과도한 스트레스, 가족력, 연령 등이 위험 요인이 되므로 그중 조절할 수 있는 위험 요인을 교정해야 합니다.
고혈압은 심각해질 때까지도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고혈압인지 모르고 있어 ‘침묵의 살인자’라고 부릅니다.
심한 고혈압에서 후두부 두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게 어지러움, 두근거림, 피로 현상이 나타납니다.
뇌졸중 발생은 약 35% 예방, 허혈성 심장질환은 21% 예방, 심부전은 50% 이상 감소합니다. 혈압이 115/75mmHg 이상부터 20/10mmHg 상승할 때마다 심혈관질환, 뇌졸중이 2배씩 증가 합니다. 수축기 혈압이 1mmHg 증가 할 때마다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은 2%씩 증가하고 수축기 혈압이 10mmHg만 감소하여도 뇌졸중의 1/3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고혈압 치료에는 생활습관개선과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생활 요법에는 식이요법(저지방,저염식이, 과일, 채소섭취), 운동요법, 체중조절, 생활습관관리(금연,절주) 등이 있고, 고혈압 전단계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약물치료는 혈압의 수준, 위험요인 유무, 표적 장기손상 및 심혈관 질환 유무에 따라 달라집니다.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출처] 보강병원